본문 바로가기

일본・일본어관련(지난글)

2011 일본 웹사이트 브랜드力 순위 - 야후재팬이 1위, Club Panasonic 10위권 진입

2012년 1월 18일 닛케이 BP컨설팅에서 발표한 Web사이트 브랜드力 입니다.
이런 발표가 있을때마다 눈여겨 보는데 일본인들이 주로 어떤 사이트들을 이용하는지 인기가 있는지 등의 트렌드를 어느정도 알 수 있어서 입니다.

본 포스팅은 닛케이BP 컨설팅에서 발표한 "WEB BRAND 조사 2011-秋冬" 결과자료의 번역입니다.
 


닛케이BP 컨설팅은 2011년 10월에 실시한 "Web Brand 조사 2011-추동"의 결과를 모아(표1) 2011년 12월21일에 조사결과보고서를 발행, 발표하였다.
"Web Brand 조사"는 기업과 단체가 운영하는 일본의 주요 500개 사이트를 조사대상으로 한다.

이 조사는 매년 2회 
春夏, 秋冬 4월과 10월에 실시 되어 6월과 12월에 발표가 됩니다. 
닛케이BP컨설팅의 인터넷 조사 시스템 AIDA를 사용한다고 하네요. AIDA가 뭔지는 모르겠네요.

설문대상자는 20살이상 남녀 인터넷사용자 이며, 유효회답자수는 35,000명(한 사이트당 평균응답자수는 420명) 

 
 조사내용

1.접속빈도 2.컨버전[각주:1] 3.유저빌리티[각주:2] 뿐만 아니라 그 사이트의 가치가 있는지 재방문을 불러일으키는지의 4.로얄리티 와 사이트를 통해 기업 이미지 변화에 영향을 끼쳤는지의 5.태도변모[각주:3] 또 Web에서 얻은 정보로 부터 어떤 행동을 불러일으켰는지의 6.파급효과[각주:4] 등도 평가 대상으로 한다. 
이들 6가지 항목을 네티즌들에게 물어 그 조사결과를 Web Site의 지지/만족도의 지표로 하는 Web Brand 지사(WBI)를 산출한다. 

 파나소닉의 회원사이트 "CLUB Panasonic"이 Top 10 진입

  Web Brand 지수 랭킹의 1위는 128.1포인트를 얻은 [Yahoo! JAPAN], 2위에는 전년 4위를 기록했던[Amazon.co.jp (109.4포인트)] 이어 [라쿠텐시장 (108.6포인트)], [구글 (97.2포인트)] 이 뒤를 이었다.
인터넷 전문기업의 사이트가 상위를 점하고 있는 중에도 파나소닉의 회원사이트인 [CLUB Panasonic]이 74포인트를 획득하여 9위에 들었다. 전회의 점수와 비교하면 [CLUB Panasonic]은 6.6포인트, 또 [코카콜라]는 9.2포인트 상승했다. 어느 사이트든지 "접속빈도" 와 "컨버전" 의 점수는 상승했다.
지진이 있은 후로부터 반년이 지나고 고객과의 약속을 구축하는 회원사이트가 실력을 발휘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림1, 2 참조)

 일반 기업 사이트는 [태도변모]가 열쇠

   전회의 Top 50위권 외에서 Top 50으로 진입한 일반기업 사이트는, [삿뽀로 맥주], [켄터키후라이드치킨], [Apple Store], [NTT도코모], [HOT PEPPER 구루메], [하우스 식품], [JTB], [미스터도너츠] 이다. 상위의 일반기업 사이트는 "태도변모"의 점수가 높은 경향이 있고 사이트를 보고 상품과 서비스에의 관심을 높일수 있는지가 평가의 열쇠가 되었다.

 스코어 상승 랭킹에는 [JVC]와 [TRIUMPH]가 TOP

 전회의 스코어와 비교하여 이번 스코어가 가장 큰폭으로 상승한것은 [JVC] 와 [TRIUMPH] (표2) 였다. 둘다 10.8포인트 상승. 그룹 재편에 의해 일본 VICTOR 기업사이트로부터 브랜드사이트로 리뉴얼된 [JVC]는 "Site Usability"가 12.9포인트 상승, "태도변모"가 21.5포인트 상승하여 리뉴얼의 성공을 기하였다.

표1. Web Brand 지수 전체 랭킹 Top 50

 


1위부터 10위까지만 나열해봅니다.
Yahoo! JAPAN / Amazon.co.jp / 라쿠텐시장 / 구글 / ECNavi / kakaku.com / You Tube / Wikipedia / CLUB Panasonic / 구루나비

그림1. CLUB Panasonic Score Chart
가운데부터 오른쪽으로 접속빈도, 유저빌리티, 컨버전, 태도변모, 파급효과 

 
그림2. 코카콜라 Score Chart

 
 표2. 브랜드 지수 상승 랭킹 Top 30 

 
1위부터 10위까지만 나열해 봅니다.
JVC / Triumph / Casio 시계 / AU / 코카콜라 / Kikkoman / Irisohyama / 코바야시제약 / PENTAX / 후지제록스

 



 
 
 
  1. 회원등록과 상품구입 등 사이트내에서 실제로 행해진 행동의정도 [본문으로]
  2. 웹사이트의 사용 편리성 [본문으로]
  3. 사이트를 운영하는 기업, 조직에 대한 인식이 사이트 관람후 변화했는지 [본문으로]
  4. 웹사이트를 관람한 결과 웹사이트 이외에서 실제로 행해진 행동의 정도 [본문으로]
사업자 정보 표시
소라토 | 김성수 |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8로 377 203-1803 | 사업자 등록번호 : 210-21-86823 | TEL : 010-2468-0526 | Mail : admin@sorato.biz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3-경기김포-0569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